- 글번호
- 176060
경영학부 금융연구회, ‘제12회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상 쾌거
- 작성자
- 전략홍보팀
- 조회수
- 1135
- 등록일
- 2024.08.30
- 수정일
- 2024.11.20
우리대학 경영학부(학부장 김광호) 금융연구회(지도교수 오준호) DSAI(Data Science & AI) 팀 박선홍(국제통상 17), 배종성(태국학 18) 학생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단지공단이 대표 주관하며, 한국산업지능화협회가 후원하는 제12회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아이디어 기획 부문에서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챗GPT, 하이퍼클로바X 등으로 대표되는 초거대 AI 시대를 맞이하여 「AI와 데이터의 만남」을 주제로, AI기술을 활용한 공공부문 업무혁신, AI기술을 접목한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기획, AI가전, 로봇, 반도체, 섬유, 바이오, 자동차 등 AI 응용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등에 중점을 두고 열린 이번 공모전에서 박선홍, 배종성 학생으로 구성된 ‘TRI’ 팀은 KOTRA 및 무역보험공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형언어모델(LLM)을 활용하여 수출기업을 위한 AI 애널리스트 보고서 서비스를 개발하였다.
TRI 팀의 수상에는 우리대학의 강점인 국제통상 및 해외영업 관련 노하우와 인프라를 기반으로 AI와 융합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는 점을 손꼽을 수 있다. TRI 팀은 국제통상 도메인 지식을 바탕으로 수출품의 HSK 10단위를 기준으로 관련된 정보만을 매칭하여 수집하는 AI를 개발하였으며, KOTRA 및 해외영업 직무와 관련하여 졸업생 동문과 재학생으로부터 직접 피드백을 받아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노력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애널리스트 AI 리포트 제공 기능과 HSK 10단위 매칭 지원 기능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운영 중인 무역·투자 빅데이터 플랫폼 TriBIG 등과 연계해 적용 가능성 등을 면밀하게 검토할 예정이다.
박선홍, 배종성 학생은 “금융연구회 DSAI 팀에서 공부한 데이터 분석 및 AI 지식과 전공자로서 학습해온 무역과 해외시장에 대한 도메인 지식을 융합한 기획 아이디어로 수상하여 뜻깊은 경험이었다”라며, 특히 박선홍 학생은 “교내 데이터청년캠퍼스와 같은 활동이 큰 도움이 되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대상을 수상한 두 학생에게는 부상으로 상금 8백만 원과 사업화 컨설팅, 취업 우대(한국전력 서류전형 면제 등) 등 다양한 후속 지원 및 제12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 진출 등 특전과 혜택이 제공된다.
이들을 지도한 경영학부 금융연구회 오준호 교수는 “금융연구회 DSAI 팀은 금융, 데이터사이언스, AI 분야의 학제적 연구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모여 다양한 프로젝트와 공모전에 도전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기 중과 방학 동안 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파이썬 기초 학습부터 AI 기술 적용 프로젝트까지 단계별로 학습을 진행한다. 특히 2023년에는 DMC 빅데이터 아이디어 오디션 대상, 문화관광 빅데이터 분석 대회 대상, KISA 블록체인·핀테크 경진대회 최우수상 등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러한 성과를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이루어냈다는 점에서 학회의 우수성을 자부한다”라고 밝혔다.
금융연구회 DSAI 팀은 결성 이후 최근 2년간 KB증권, 하나금융그룹, KB국민은행,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등 금융기관 주최 AI 관련 경진대회에서 모두 수상하면서 실력을 입증하였으며, 졸업생들은 데이터 및 AI 관련 금융 분야 직무와 대학원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