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번호
- 220406
최효진 정보·기록학연구소 책임연구원, 『영상아카이브』 출간
- 작성자
- 전략홍보팀
- 조회수
- 650
- 등록일
- 2025.03.04
- 수정일
- 2025.03.06
우리대학 정보·기록학연구소 최효진 책임연구원이 28일, 신간 『영상아카이브』(커뮤니케이션북스)를 출간하였다.
최효진 책임연구원은 본교에서 지난 2021년 8월 <공공영상문화유산아카이브 구축방안 연구: 방송·영상 컬렉션 수집 및 활용방향>이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새공공영상문화유산정책포럼(이하 영상유산정책포럼) 상임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신간은 영상유산정책포럼 이사로 활동하는 정회경 서울미디어대학교대학원 교수와 함께 집필했다.
이 책은 ‘영상 아카이브’ 구축의 필요성을 알리고 아카이브 활용의 이슈와 사회적 효과를 논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영상 아카이브’는 방송 영상 콘텐츠를 수집하고, 관리·보존·서비스하는 정책 기구다. 선진국에서는 유네스코의 1980년대 이후 공공 영상 아카이브를 국가 차원에서 설치·운영해 방송 영상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수집·보존하고, 이를 국민과 산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국가적 차원에서 ‘영상 아카이브’의 전문적 운영을 위한 조사연구, 전문가 양성 등과 관련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최근에는 AI를 비롯한 신기술이 꾸준히 등장하고 상용화되고 있지만, 국내에는 현재 방송 영상 콘텐츠를 공공 차원에서 수집·관리·활용하는 ‘영상 아카이브’가 부재한 상황이다. 또한, 영상아카이브와 관련한 연구 교육자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이번 신간은 국내 독자들에게 영상 아카이브에 관한 주요 지식을 짧고 간결하게 소개한다. 저자들은 신간에서 방송 영상 콘텐츠를 수집·보존·활용하는 데 필요한 영상 아카이브의 개념과 유형, 특징에 대해 살펴본다. 국가적 차원에서 영상을 문화유산으로 멸실·훼손·변형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체제와 제도, 정책 등이 무엇인지 설명한다.